통증센터

양한방협진을 통해 명장만의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비수술적 척추/관절 통증치료법을 제공합니다

족저근막염

> 통증센터 > 족부통증 > 족저근막염

족저근막염

발바닥 근육을 감싸고 있는 족저근막에 무리가 가서 염증이 생긴 질환

족저근막이란 발바닥을 전체적으로 감싸면서 발의 아치를 강하게 잡아주는 섬유띠를 말합니다. 족저근막은 발의 모양을 유지하고 충격을 흡수하여 부드럽게 보행할 수 있도록 중요한 기능을 합니다. 이러한 족저근막에 과부하가 걸려 염증이 생긴 것을 ‘족저근막염’이라고 합니다.

족저근막염은 족저근막이 손상되면서 통증을 유발하는데 주로 발뒤꿈치쪽에서 손상이 많이 발생합니다. 장시간 서 있는 일을 하는 사람, 등산/조깅/마라톤 등 발바닥에 무리를 주는 운동을 많이 하는 사람, 비만으로 인해 과체중인 사람, 평발인 사람, 하이힐을 오래 신고 활동하는 사람 등에게 자주 보입니다.

오랫동안 족저근막염을 방치하면 만성적인 통증, 심하면 뼈가 가시처럼 자라는 증상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쿠션감 있는 신발 착용과 휴식 등으로 나아질 수 있으나 보행에 장애가 있을 만큼 심할 경우에는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명장한방병원에서는 족저근막에 생긴 염증을 치료하는 침, 약침 치료와 발바닥 통증을 줄여주는 체외충격파 치료 등을 진행합니다. 그리고 도수치료를 통해, 하지를 교정하고 종아리와 발의 근막을 이완하는 치료를 병행합니다.

증상

01아침에 일어나 첫 걸음을 걸었을 때 발바닥에 찌릿한 통증이 느껴진다.

02보행 시 발뒤꿈치에 저림 현상이 있고 통증이 있다.

03발뒤꿈치 안쪽이나 뒤쪽을 누르면 아프다.

04오랜 시간 서있거나 걸으면 통증이 점점 심해진다.

05발가락을 발등 쪽으로 구부리면 통증이 더 심해진다.

06발뒤꿈치가 아파서 걷기 힘들다가 계속적으로 움직이면 통증이 줄어든다.

치료방법

한방치료 봉침/약침

양방치료 도수치료/체외충격파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