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증센터

양한방협진을 통해 명장만의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비수술적 척추/관절 통증치료법을 제공합니다

척추관협착증

> 통증센터 > 허리통증 > 척추관협착증

척추관협착증

척추 중앙의 척추관이 좁아져서 신경을 눌러 통증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퇴행성 질환

척추관이란 우리 몸에서 매우 중요한 척수신경이 지나가는 통로입니다. 만약 척추에 퇴행이 진행되면, 척추관에 인접한 인대나 후관절이 두터워져서 통로를 가로막게 됩니다. 이로 인해 척추관의 직경이 좁아지게 되고, 그 안쪽으로 지나가는 신경이 눌리게 되어 통증 및 마비 증상을 보이는 질환이 ‘척추관협착증’입니다.
척추관협착증은 퇴행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선천적으로 척추관이 좁아서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척추관협착증와 허리디스크의 비교

테이블 제목 및 정보
분류 척추관협착증 허리디스크
정의 척추관이 좁아져서 척추관 내 신경을 자극하는 질환 디스크 내 수핵이 탈출하여 신경을 눌러 통증이 생기는 질환
증상 앉아있을 때는 통증이 덜했다가 조금만 걸으면 통증이 심해짐 걸을때 통증이 비슷하거나 조금 나아지기도 함
허리를 뒤로 젖힐 때 통증이 심해짐 허리를 앞으로 굽힐 때 통증이 심해짐
주연령층 50~60대 이상 30~50대

척추관협착증은 허리가 아프거나 다리쪽으로 저린 증상이 있다는 점에서 허리디스크와 비슷합니다.

하지만 허리디스크와 달리, 걸으면 통증이 심해지다가 앉아서 쉬면 회복되는 ‘신경인성 간헐적 파행증’ 증상을 보인다는 점에서 다릅니다.

증상만으로는 디스크와 협착증을 구분하기 어렵기 때문에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척추관협착증의 치료

허리디스크는 젤리 같은 형태의 디스크 물질이 신경을 누르는 반면, 척추관협착증은 인대, 뼈, 관절 등 딱딱한 물질이 척추관을 좁혀 신경을 누릅니다. 따라서 디스크보다 협착증이 치료가 더 어렵고 치료기간도 길어집니다.

명장한방병원에서는 소염작용이 있는 약침, 봉침 치료로 통증의 원인이 되는 신경의 염증을 제거합니다. 또한 도수치료를 통해 척추를 바로 잡고, 관절의 움직임을 좋게 해줍니다. 최종적으로는 한약을 통해 심부근육과 인대를 강화하여 척추를 튼튼하게 하여 퇴행을 늦춰줍니다. 입원치료를 통해 집중적으로 치료받으시는 것이 확실한 치료법입니다.

증상

01눕거나 앉아있을 때는 아무 증상이 없다가, 걷기 시작하면 다리가 아프거나 저리다.

02다리가 저리고 아파서 오래 걷기 힘들다.

03앉아서 쉬면 통증이 없어진다.

04허리를 뒤로 젖히면 통증이 유발된다.

05걸을 때 다리가 터질 듯이 아프다.

06주로 한쪽 다리 보다 양쪽 다리에 통증이나 저림이 나타난다.

07엉덩이와 허리에 찌릿찌릿한 통증이 나타난 적이 있다.

08다리가 무겁고 쥐가 자주 난다.

09다리에 힘이 빠진다.

치료방법

한방치료 봉침/약침/추나요법/한약

양방치료 도수치료/체외충격파치료/무중력감압치료

입원집중치료 맞춤형 치료프로그램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