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증센터

양한방협진을 통해 명장만의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비수술적 척추/관절 통증치료법을 제공합니다

턱에서 소리 날 때

> 통증센터 > 턱관절 통증 > 턱에서 소리 날 때

턱에서 소리 날 때

턱을 움직일 때 하악골, 디스크, 관절인대 등 구조물들이 관절 잡음을 내는 질환

턱관절은 아래턱뼈인(붙여쓰기) 하악골과 두개골의 옆면인 측두골을 연결하는 관절입니다. 말을 하고, 음식을 먹을 때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턱관절장애’는 턱관절의 움직임에 장애가 발생하여 통증과 소리를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주로 부정교합, 잘못된 자세, 턱에 심한 충격이나 외상, 한쪽으로 씹는 습관 등이 원인이 되어 나타납니다.

'관절잡음'은 턱관절장애의 대표적인 증상으로서 턱관절을 움직일 때 소리가 나는 질환입니다. 관절잡음은 크게 ‘딱’ 소리가 나는 단순관절음, ‘사각사각’ 갈리는 소리가 나는 염발음으로 분류됩니다. 관절잡음의 정도, 턱을 여닫을 때 소리가 나는 부위, 경추의 형태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집니다.

턱관절의 불균형을 치료하지 않고 장기간 방치한다면 턱디스크와 연골이 닳아 턱관절에 퇴행성관절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하면 입을 제대로 벌릴 수 없어 대화, 식사 등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므로 빠르게 치료를 받는 게 중요합니다.

턱관절 질환은 대부분 수술 없이 치료가 가능합니다. 명장한방병원에서는 침, 약침 치료를 통해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고 턱관절의 염증을 제거합니다. 또한 도수치료를 통해 턱관절의 움직임을 수정하고 경추의 위치를 바로 잡아서 소리를 줄여줍니다.

증상

01턱을 벌릴 때 ‘딱’ 소리가 난다.

02음식 먹을 때 입을 크게 벌리기 힘들다.

03입을 열고 닫을 때 ‘사각사각’하는 모래 소리가 난다.

04두통과 어깨가 결리는 현상이 자주 있다.

05충분히 휴식을 취해도 피로가 풀리지 않는다.

06입을 여닫는 것이 불편하다.

07손가락의 검지, 중지, 약지 3개를 세로로 세운 상태로 입에 넣기가 힘들다.

08턱이 지그재그로 벌어진다.

치료방법

한방치료 봉침/약침/추나요법/한약

양방치료 도수치료/체외충격파치료